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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이 병을 부른다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잘못된 습관은 질병을 부른다.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소화불량도 습관이 부르는 질환이다.
맵고 짠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 외식 등 지금까지 알려진 소화 불량의 원인은 여러가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짧은 식사 시간과 불규칙한 식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소화불량을 극복하기 위해선 음식의 종류보다 식사 습관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음식물을 지름 1mm 이하 크기로 잘게 부숴야만 위장에서 소장으로 넘어간다. 따라서 식사 시간은 최소한 30분 이상 여유 있게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여 충분한 공복 기간을 마련함으로써 위장이 쉴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습관에서 비롯된 질환엔 불면증도 있다. 불면증 환자가 저지르기 가장 쉬운 가장 큰 잘못은 침실에서 다른 일에 하는 것이다. 잠자리에서 TV를 보거나 책을 읽고 다른 일에 골몰하는 습관은 불면증으로 연결되기 쉽다. 바람직한 수면습관은 침실은 침실의 용도로만 제한하는 것이 좋다.

취침과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특히 중요한 것은 기상 시간이다. 늦게 잠자리에 들더라도 다음날에는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불면증 극복을 위해 좋다.

그러나 잠들기 위해 술을 마시는 습관은 좋지 않다. 알코올은 일시적으로 수면을 도울 수 있으나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자고 난 뒤 개운치 않으며 나중엔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게 된다.

 
입력 : 2011/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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